고려대학교 2013년 2학기 <철학이란무엇인가>를 수강하며 제출했던 레포트들입니다. 이 과목은 시험하나도 없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모두 레포트로 제출하는 걸로 대체되었습니다. 평가는 출석+레포트였습니다. 전출했구요, A+ 받았으니 레포트를 잘썼다는 거겠죠?ㅎㅎ 많이 참고하시길 기대합니다.

 

중간레포트 주제는 <영혼이란 무엇인가>와 관련한 자유주제였습니다.

 

제 중간 레포트 주제는 '절대자에 대한 선택자로서의 인간-플라톤 루소 칸트의 사유를 바탕으로' 였습니다. 기본적으로 물자체에 대한 불가지론을 기본으로해서 썼습니다. 학문성향으로는 인식론+정치철학+종교를 엮어봤습니다.

 

 

기말레포트 주제는 <나는 무엇인가>와 관련한 자유주제였습니다. 주제는 '나'지만 인식론적으로 '나'를 가르키는 것이기에 인식주체, 곧 인간 일반에 대한 사유가 주제입니다. 동양철학적으로 '나는 누구인가'이런 물음이 아닙니다. 로고스적 사유를 바탕으로 썼습니다.

 

저는 이 주제에 대해서 '정치적 동물로서의 인간, 자아, 나'라는 제목으로 레포트를 제출했습니다.

 

내용은 제가 1년 동안 고민했던 것들을 담아보았습니다. 마르크스+헤겔+푸코+아리스토텔레스+여러 가지 정치철학+저만의 사유들(감성과 이성의 관계 등)이 녹아들어 있습니다.

(이 사유들의 출처는 제 머리에 있습니다. 사용하실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세요)

 

절대자에 대한 선택자로서의 인간-플라톤 루소 칸트의 사유를 바탕으로.pdf

 

정치적 동물로서의 인간, 자아, 나.pdf

 

Posted by 괴델
,